홍보자료
㈜유토비즈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고객과 함께 미래의 핵심 가치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유토비즈, KMF 2023서 ‘XR 교육훈련 콘텐츠’ 소개해... “현장 체감형 플랫폼 설계로 재난·안전상황 예방·조치 실감형 콘텐츠 제공
관리자 (admin)
2023-10-16 20:22:10
조회수 223

https://kr.aving.net/news/articleView.html?idxno=1784990

 

유토비즈, KMF 2023서 ‘XR 교육훈련 콘텐츠’ 소개해... “현장 체감형 플랫폼 설계로 재난·안전상황 예방·조치 실감형 콘텐츠 제공"

  • 입력 2023.10.16
 ‘XR 교육훈련 콘텐츠’ 시연 현장 | 촬영 – 에이빙뉴스
‘XR 교육훈련 콘텐츠’ 시연 현장 | 촬영 – 에이빙뉴스

유토비즈는 10월 16일(월)부터 18일(수)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COEX) D홀에서 열리는 ‘KMF 2023(코리아 메타버스 페스티벌 2023)’에 참가했다.

주식회사 유토비즈는 다년간 융복합 기술을 활용하여 다자간에 능동적으로 실감형 교육이 가능한 교육훈련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으며, 이 중 특히 재난/안전관련 여러 가지 조치사항과 예방사항을 훈련생들이 XR기술을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며 몰입감 있는 교육이 가능한 체험형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재난·안전 콘텐츠를 홍보 및 관련 업체들과 교류를 통해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들을 더욱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 적용하기 위하여 전시회에 참여하게 되었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유토비즈 관계자는 "자사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른 재난·안전 분야 예방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관련 플랫폼 개발 및 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기업으로, 현재 재난·안전 분야의 경우는 중대재해특별법 지정과 관련하여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능동적으로 학습을 통하여 그 중요성을 전달하고 예방하는 콘텐츠는 없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이에 유토비즈에서 보유하고 있는 메타버스 기반 재난·안전 플랫폼을 활용하여 화재 및 다양한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사고 시나리오 제공을 통하여 몰입감 제공 및 다수의 참여를 통한 콘텐츠 제공을 통해 재난·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알 수 있는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메타버스 기반 다자간 능동형 VR재난안전 콘텐츠로 VR 항공기 연료보급 실습 교육 콘텐츠'와 '함정 내 사고예방을 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나섰다.

유토비즈 제품 전시 모습 | 촬영 – 에이빙뉴스
유토비즈 제품 전시 모습 | 촬영 – 에이빙뉴스

먼저 VR항공기 연료보급 콘텐츠의 경우 '연료보급 절차', '견인 절차'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연료보급 절차의 경우 연료보급 과정 중 일어날 수 있는 위험 요소 중 하나인 화재 발생 상황을 시나리오별로 체험이 가능한 유토비즈의 대표적인 콘텐츠로 교육생들의 대처 능력 향상, 초실감 교육을 통한 교육효과 극대화 등 재난 안전 분야에 있어 중요한 콘텐츠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함정 내 사고예방을 위한 콘텐츠의 경우 기존의 재난 안전 콘텐츠는 대부분이 사고가 일어났을 때 조치에 대한 수행 콘텐츠가 대부분으로 예방을 위한 콘텐츠는 현재 없는 상황으로 향후 콘텐츠에 대한 확장성이 높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함정 내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사고 위험 요소들을 교육생들이 메타버스 함정 환경 내에서 직접 찾아다니면서 그 요소들을 식별하고 이에 따른 사전 초지들을 수행함으로써, 안전에 대한 의식을 높이고, 이를 통해 사고가 일어나기 전 예방에 대한 중요성을 알릴 수 있는 콘텐츠라고 볼 수 있다.

한편, 올해 8회째를 맞은 KMF 2023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가 주관한 메타버스 산업 분야 국내 대표 전시회다. ‘Again 메타버스, A.I.와 손잡다’를 주제로 인공지능(AI)과 함께 다시 도약하는 메타버스를 조망하며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